• 북마크
맨즈 : 남자포털 - MANZ

다큐 : 글로벌 - 문화

유교 2500년의 여행, 제2부 "의(義), 빠르고 좁은 길"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제목 유교 2500년의 여행, 제2부 "의(義), 빠르고 좁은 길"
프로그램 인사이트아시아 | 002회 채널 KBS1 방송 2007년 05월27일
종류 + 사상 지역 아시아 테마 유교 경제 상도
키워드 사상,유교,공자,의(義),경제사상,자공,상인,상도,유상 태그 KBS다큐멘터리 인사이트아시아 2007년작
내용

문명대기획 인사이트 아시아 - 유교, 2500년의 여행
제2부 "의(義), 빠르고 좁은 길" (2007.5.27 방송)

見利思義! "이득을 보면 의로운가, 의롭지 않은가 생각하라."
2,500년 동안 동아시아의 문명을 지배해온 유교는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정의의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 유교문명 국가의 경제발전
아시아 최초로 근대화에 성공한 일본. 뒤이은 한국, 싱가포르, 대만, 홍콩의 발전은 네 마리 작은 용이라 불렸다. 폭발적 성장 중인 중국과 대도약을 예고하고 있는 베트남까지 유교문명 국가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경제의 활력,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공자의 경제사상
중국 최초의 재벌 자공. 상업을 통해 막대한 부를 축척한 그는 공자의 제자였다. 공자는 평소 자공의 천부적 상재를 인정하고 격려했다. 대신 이익을 앞에 두고 항상 의로움을 먼저 생각할 것을 강조했다. 유교는 경제적 발전과 사회적 정의의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

☐ "유교경전"을 읽었던 오사카 상인
천하제일의 상인이라 불렸던 오사카 상인의 상도는 어디서 온 것일까. 정직하게 일해서 얻는 이윤은 정당한 것이라는 철학을 300년 전 상인들에게 전해준 이시다 바이간. 스스로 "회덕당"이라는 학교를 세워 유교경전을 읽었던 오사카 상인들. 일본의 경제발전을 이끈 품질제일주의, 신용, 서비스 정신 속에 담긴 유교사상의 영향을 밝힌다.

☐ 유상(儒商)의 전통
장사를 위해서라면 칼날에 묻은 피를 핥는 것도 마다하지 않았다는 장사의 신 호설암. 하지만 유상으로서의 면모 또한 지니고 있었다. 어려서 공부한 유교의 기본바탕 위에 성실함과 신의, 의(義)로써 이(利)를 얻고자했던 상술을 펼쳐 역대 최고의 상인으로 떠올랐던 유상의 전통과 현대적 계승을 살펴본다.

☐ 유교 자본주의의 가능성
보이지 않는 손에는 윤리성이 전제되어야 함을 2,500년 전에 간파한 유교의 지혜. 낙원으로 가는 좁지만 빠른 길인 유교의 의(義)사상의 의미를 생각해본다.

* 출처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1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공유된 동영상입니다. ---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경우 메일 주시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