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맨즈 : 남자포털 - MANZ

다큐 : 글로벌 - 문화

차마고도 3부 : 생명의 차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제목 차마고도 3부 : 생명의 차
프로그램 인사이트아시아 | 003회 채널 KBS1 방송 2007년 10월20일
종류 + 문화 지역 아시아 테마 차마고도
키워드 차마고도,원난성,푸얼시,고차왕수,브랑족,토번 태그 KBS다큐멘터리 인사이트아시아 2007년작
내용

<제 3편 : 생명의 차>

> 신이 내린 잎사귀, 차

윈난(雲南)성의 푸얼(普洱)시. 이곳에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차나무로 지난 2001년 기네스 북에 오른 차나무가 있다.
공식명칭은 천가채 1호 고차왕수. 이 고차수의 나이는 사람으로 치면 약 2700세.
높이 약 26미터, 폭 역시 20m가 넘는 커다란 교목이다.

윈난성 남부지역에서는 이렇게 크고 오래된 고차수를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지역 차수들은 세상의 모든 차나무들의 어머니격으로 여겨지고 있다.

윈난성은 인종 박물관이라고 할 만큼 많은 소수민족이 살고 있다.
차를 재배하는 소수 민족은 제각기 다른 차신(茶神)을 모시고 있다.
란창현 징마이촌의 브랑족은 해마다 4월, 차 수확을 하기 전에 산강제를 지내는데 이것이 바로 차나무신에게 올리는 제사다.
차신은 처음 브랑족에게 금은보화를 내리면 금방 써버릴 것이요, 소를 내리면 먹어버릴 것이니 금과 소 대신 이들에게 차나무를 내렸다고 한다.
이들은 신에게 햇차를 바치며 풍성한 차수확을 기원한다.

> 차, 길을 열다

쓰촨성 야안의 오리진 선사가 7 그루의 차나무를 심어 중원의 황제에게 차를 바치기 시작한 이후 당나라 때부터 황족과 귀족을 중심으로 차는 보편적인 문화로 자리잡는다.
이후차는 비단과 함께 중국의 가장한 수출품이 되었다.

중국 윈난, 쓰촨에서 티베트를 넘어 네팔, 인도까지 이어지는 약 5,000Km의 문명교역로, 차마고도.
그 시작은 중국 당나라와 티베트 토번왕국이 차와 말을 교역하던 역사에서 비롯한다.

군사력에 있어 당나라와 거의 대등한 위치에 있던 토번왕국은 수시로 당의 변경을 침략하여 당나라 왕실공주와의 혼인을 요구하였다.
이를 견디다 못한 당태종은 서기 641년 문성공주를 토번왕 송첸캄포에게 출가시키는데 이때 문성공주와 함께 불교, 그리고 차가 토번왕국으로 전파되었다.

풀 한포기 자라기 힘든 불모의 초원에서 차는 유목민들이 비타민을 얻을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었다.
티베트인들에게 “차는 피요 생명”이며 하루도 차를 안마시면 살 수 없다고 한다.

당나라 후 중원의 제국들은 북방 유목민족과 싸우기 위해 티베트의 강인한 말이 반드시 필요했고 토번왕국은 생존을 위해 차를 필요로 했다.
차와 말의 교역은 급속히 번성했고 수천년을 이어 오면서 문명과 문명을 잇는 길이 만들어 졌다.

* 정보 출처 : https://blog.naver.com/unesco114/220128021525

* 출처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2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공유된 동영상입니다. ---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경우 메일 주시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