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마크
맨즈 : 남자포털 - MANZ

다큐 : 글로벌 - 문화

차마고도 6부 : 신비의 구게 왕국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제목 차마고도 6부 : 신비의 구게 왕국
프로그램 인사이트아시아 | 006회 채널 KBS1 방송 2007년 11월25일
종류 + 문화 지역 아시아 테마 차마고도
키워드 차마고도,티벳,구게,토번,불교,파키스탄,아프가니스탄 태그 KBS다큐멘터리 인사이트아시아 2007년작
내용

<제 6편 : 신비의 구게 왕국>

티베트 서부에서 600여 년간 번성하다 홀연히 사라져 버린 신비의 불교왕국 구게의 전설을 복원한다.

신화와 전설의 땅, 티베트 서부

티베트 서부, 히말라야 산맥 북쪽에 펼쳐진 불모의 대지.
해발 4,000m가 넘는 이곳에서는 나무 한 그루조차 찾아보기 어렵다.
높은 흙벽을 겹쳐놓은 듯한 토림(土林)이 감싸 안은 계곡 속에서 거대한 석굴 유적이 발견되었다.

수많은 석굴 내부는 유라시아 각지에서 유래한 벽화들로 가득 차있다.
돈황의 벽화를 떠올리게 하는 비천상. 페르시아 양식의 원형연주문. 인도 신화 속에 등장하는 동물 그림들.
더욱 놀라운 것은 벽화에 많은 황금이 사용되었다는 것.
변경의 땅, 불모의 대지 위에 남겨진 선명한 색채의 벽화들.
이 곳에서 한동안 번영했다 홀연히 사라져 버린 구게(古格)왕국의 전설이 되살아난다.

구게 왕국의 시작과 끝

설역 고원에 만개했던 토번왕조는 9세기 불교 탄압과 내부 갈등으로 분열되면서 왕국 자체 가 붕괴한다.
마지막 왕 랑다르마의 세 손자들과 유민들은 티베트 서부 카일라스 신산 주변으로 탈출하여 정착하고 일행의 일부는 카일라스에서 200km서남쪽으로 떨어진 곳에서 지주민들과 연합하여 조그만 나라를 연다.
그것이 바로 구게(古格)왕국이다. 이렇게 시작된 왕국은 인도, 네팔, 티베트를 잇는 국제교역의 중심에서 있었고 10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600여 년간 16대 국왕을 거치며 번성하다가 17세기에 이르러 역사 뒤편으로 홀연히 사라져 버린다.

황금 동굴벽화의 비밀

구게의 벽화는 주로 인도 후기불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기존 불교 전파로인 실크로드쪽에서 밀려오던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인도 후기불교는 히말라야를 직접넘는 새로운 전파로를 찾아낸다.
수세기 동안 어둠의 동굴 속에 숨겨져 있다가 모습을 드러낸 구게왕국의 동굴벽화는 인도 후기 불교의 전통을 그대로 간직한 인류의 귀중한 유산이다.
중국 정부의 엄격한 통제로 그동안 미공개로 남아있던 피앙 동굴, 통가 동굴, 토린사에 그려진 신비의 벽화를 통하여 인도 탄트라 불교의 진수를 공개한다.

국제 교역의 중심지, 구게(古格) 왕국

불모의 땅 티베트 서부 고원에서 구게왕국이 강성할 수 있었던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구게 왕국이 당시 국제교역과 문화의 중심지였기 때문이다. 지금도 인근의 인도와 티베트 접경지역 푸란에서는 티베트, 인도,네팔 상인들의 국경 교역이 활발하다.
구게 왕국의 교역로는 서쪽으로 계속 이어져 인도에 이르고, 라다크, 훈두르를 통해 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의 실크로드와 합류한다.
해발고도 3,000m에 나있는 신비의 교역로를 따라간다.

구거(古格)의 수수께끼

서기 10세기에 건립된 구거왕조, 1630년 라다인에 의해 정복되었다.
구거왕조의 문화는 마야 문화처럼 갑자기 종적도 없이 사라졌다.
당시 상황으로 보아 라다인은 구거왕조문 화를 전멸시킬 실력을 가지고 있지 못했다.
지금도 구거왕조의 유적지에 가면 10호의 사람들이 수 천명이 살만한 빈 성을 지키고 있으나 이들은 구거왕국의 후예들은 아니다.
그러면 구거왕조의 10여만 인구는 다 어디로 갔단 말인가? 지금까지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차마고도의 정의

차(茶)와 말을 교역하던 중국의 높고 험준한 옛길.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교역로이며 이 길을 따라 중국의 차와 티베트의 말이 오갔다.
실크로드보다 200여 년 앞서 만들어진 인류 최고(最古)의 교역로로, 중국 서남부에서 윈난성[雲南省],쓰촨성[四川省]에서 티베트를 넘어 네팔,인도까지 이어지는 육상 무역로이다.
윈난성·쓰촨성의 차와 티베트의 말을 교환했다고 하여 차마고도(茶馬古道)라는 이름이 붙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unesco114/220128024454

* 출처 : KBS1 - 인사이트아시아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 공유된 동영상입니다. ---
저작권에 문제가 있는 경우 메일 주시면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댓글목록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